정구업 진언
(입으로 지은업을 깨끗이 하는 참된말)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대길상존이시여,
극길상존이시여, 그 길상이 원만히 성취되소서)
오방내외 안위제신 진언
(오방안밖의 모든 신들을 편안하게 위하는 참된말)
나무 사만다 못다남
(널리 온 우주에 가득히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옴! 지금 모든 부처님께 귀의함으로써 모든 신들이 자연스럽게
안위되도록 바라고 또 그런 상태가 성취되게 하소서)
개경계
(경을 펼치기 전에 경을 찬미하는 내용을 담은 게송)
무상심심 미묘법
(부처님의 법은 너무나도 깊고, 넓고, 훌륭하고
미묘해서 그것보다 더 높은 것은 없다.),
백천만겁 난조우
(헤아릴 수도 없는 수억만 년의 오랜 세월 동안에도
부처님의 법은 만나기 어렵다.),
아금문견 득수지
(그러한 만나기 어려운 인연을 지금 내가 듣고,
보고, 얻어 지녔다.),
원해여래 진실의
(원컨대 여래의 진실한 뜻을 잘 알게 해달라.)
개법장 진언
(법의 창고를 여는 참된말)
옴 아라남 아라다
(옴! 번뇌가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법열 속에서 만족합니다.)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천개의 손과 천개의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님께 광대하고 원만하사 자재롭고
자비한 대다라니를 청하옵니다.)
계수관음 대비주
(관세음보살의 대비주에게 머리숙여 귀의한다.),
원력홍심 상호신
(관세음보살의 원력은 넓고 깊으며
그 모습은 너무나 원만하다.),
천비장엄 보호지
(천개의 팔로써 장엄해서 우리를 널리 보호하고 감싸준다.),
천안광명 변관조
(천 개의 눈으로 빛을 내어 널리 두루 관찰하여 비춘다.),
진실어중 선밀어
(진실한 말 가운데 비밀스럽고 불가사의한 말씀을 베푼다.),
무위심내 기비심
(아무 조건 없는 마음 가운데 지비심을 일으킨다.),
속령만족 제희구
(속히 모든 바라고 구하는 것을 만족하게 해 준다.),
영사멸죄 제죄업
(모든 죄의 업장들을 영원히 소멸시켜 없앤다.),
천룡중성 동자호
(하늘에 있는 천상 사람들과 용, 그리고 여러 성인들이 함께
자비로써 보호한다.),
백천삼매 돈훈수
(백천 가지의 온갖 삼매를 한꺼번에 닦는다.),
수지신시 광명당
(관세음보살의 대비주를 몸에 지니면 그것이
곧 광명의 깃발이 된다.),
수지심시 신통장
(불법을 수지한 사람의 마음은 바로 신통의 창고와 같다.),
세척진로 원제해
(온갖 번뇌와 망상, 갈등, 무명, 어둠을 씻어내고
소원하는 바를모두 성취한다.),
초증보리 방편문
(깨달음의 방편문을 한꺼번에 성취한다.),
아금칭송 서귀의
(지금 내가 관음의 대비주를 칭송하고 맹세코 귀의한다.),
소원종심 실원만
(원하는 바가 자신의 뜻하는 마음대로 전부 원하게 된다.),
나무대비 관세음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하여 받든다.),
원아속지 일체법
(원컨데 내가 일체의 모든 법을 빨리 알도록 해 주십시오.),
원아조득 지혜안
(원컨데 내가 지혜의 눈을 빨리 뜨게 해 주십시오.),
원아속도 일체중
(원컨데 내가 모든 사람들을 빨리 제도하게 해 주십시오.),
원아조득 선방편
(원컨데 내가 좋은 방편을 빨리 얻도록 해 주십시오.),
원아속승 반야선
(원컨데 내가 반야의 배를 빨리 타게 해 주십시오.),
원아조득 월고해
원컨데 내가 괴로움의 바다를 빨리 건너가게 해 주십시오.),
원아속득 계정도
(원컨데 내가 계와 정의 길을 빨리 가게 해 주십시오.),
원아조등 원적산
(원컨데 내가 원만하고 고요한 산에
빨리 오르도록 해 주십시오.),
원아속회 무위사
(원컨데 내가 아무것도 함이 없는
집에빨리 모이도록 해 주십시오.),
원아조동 법성신
(원컨데 내가 법성의 몸과 같게 해 주십시오.)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내가 만약 칼산을 향해 나아간다면
칼산은 저절로 무너지고만다.),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내가 만약 화탕의 지옥을 향해 나아간다면
화탕지옥이저절로 소멸된다.),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내가 만약 지옥을 향하여 나아간다면 지옥이 저절로
말라서 없어진다.),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내가 만약 아귀가 있는 곳을 향하여 나아간다면 굶주린 아귀가
저절로 배가 불러진다.),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내가 만약 아수라와 같은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면
악한 마음은 저절로 항복받게 된다.),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내가 만약 축생의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면
축생이 스스로 큰 지혜를 얻게 된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관세음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다.),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대세지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다),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천수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사
(여의륜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대륜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관자재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정취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만월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수월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군다리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모든보살 대보살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나무 본사아미타불
(근본의 스승이신 아미타불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비하고 미묘한 문장의 큰 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합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성 관자재보살 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옴! 일체의 두려움에 있어서 구제해 주시는 저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의 위신력은 출현합니다.),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주(呪)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령, 귀신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모든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는 분이시여,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여, 오,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 날으시옵소서.),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위대한 보살이시여, 우리가 외우는 진언을 기억 하옵소서,
기억 하옵소서,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승리자여.),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위대하신 승리자시여,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가지는 대지의 주인이시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옵소서, 발동하옵소서, 우리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진구(때)가 청정 원만한 분이시여, 우리에게로 오십시오, 오십시오.),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세간의 주인이신 자재존이시여, 탐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진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서 빨리 가져 가십시오, 취(取)해 가십시오.),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진구(때)를 취거하옵소서,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이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지혜광명을 유출하옵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덕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매다리야 나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 관음존이시여, 보는 것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경심을 내게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싣다야 사바하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싣다야 사바하
(위대하신 성취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自在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간타야 사바하
(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삼보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합니다. 그렇게 되게 하소서)
사방찬
(동서남북 네 방향을 찬탄함)
일쇄동방 결도량
(동쪽을 향해 물을 뿌리면 도량이 맑아진다.),
이쇄남방 득청량
(남쪽을 향해 물을 뿌리면 시원함을 얻는다.),
삼쇄서방 구정토
(서쪽을 향해 물을 뿌리면 정토를 구족한다.),
사쇄북방 영안강
(북쪽으로 물을 뿌리면 영원한 편안함을 얻는다.)
도량찬
(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 무하예
(도량이 깨끗해져서 티끌과 더러움이 없어진다.),
삼보천룡 강차지
(불,법,승 삼보와 천룡팔부가 이 땅에 내려온다.),
아금지송 묘진언
(내가 지금 묘한 진언을 외운다.),
원사자비 밀가호
(원컨대 자비를 내려서 은밀하고 비밀스럽게 지켜준다.)
참회게
(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 제악업, 개유무시 탐진치
(내가 옛날에 지은 모든 악업은 끝없이 오랜 옛적부터
익혀온 탐,진,치, 삼독 때문에 일어난다.),
종신구의 지소생, 일체아금 개참회
(신,구,의, 삼업으로 해서 생긴 그런 모든 것들을
이제 내가 참회한다.)
참제업장 십이존불
(업장을 멸해주시는 열 두 분의 부처님)
나무 참제업장 보승장불
(업장을 소멸하옵시는 보승장불님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신,구,의, 삼업의 열 가지 죄를 참회함)
살생중죄 금일참회
(살아있는 모든 것을 죽인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투도중죄 금일참회
(남의 물건을 훔친 것에 대해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사음중죄 금일참회
(삿된 음행의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망어중죄 금일참회
(망령된 말로써 지은 모든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기어중죄 금일참회
(비단결 같은 말로써 지은 모든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양설중죄 금일참회
(두 가지 말로써 지은 모든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악구중죄 금일참회
(악담으로 지은 모든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탐애중죄 금일참회
(탐욕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진애중죄 금일참회
(성냄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치암중죄 금일참회
(어리석음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내가 오늘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백겁 동안이나 쌓인 나의 모든 죄업을 한 순간,
몰록 소탕해서 제거해 주십시오.
마치 마른풀을 산더미처럼 쌓아 놓았다 하더라도
불을 붙이면 일시에 타 버리듯이 다 소멸되게 해 주십시오.)
죄무자성 종심기, 심약멸시 죄역망, 죄망심멸 양구공,
시즉명위 진참회
(죄라는 것은 본래 실체가 없는데 마음으로
쫒아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마음이 소멸되면 죄 또한 없어진다. 마음도 없어지고 죄도 없어져서 그 두 가지가 함께 공해져서 없어져버릴 때 이것이야말로 진짜참회이다.)
참회진언
(잘못을 뉘우치는 참된말)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일체의 불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준제진언은 공덕의 큰 덩어리인데
이것은 항상 고요한 마음으로 외워야한다.),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일체의 모든 재난들이 준제진언을 외우는
사람에게는 능히 침범하지 못한다.),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천상 사람들이나 보통의 사람들이 부처님처럼
똑같이 평등하게 복을 받는다.),
우차여의주, 정흭무등등
(이 여의주를 만나면 결정코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나무 칠구지 불모 대준제보살
(칠억 부처님을 키워낸 부처님의 어머니인
대준제보살께 귀의합니다.)
정법계진언
(법계를 맑게하는 참된말)
옴 남
(옴! 화대(火大)의 종자 : 즉 지혜의 불을 일으키는 씨앗이 되게하소서.)
호신진언
(몸을 보호하는 참된말)
옴 치림
(옴! 묘길상의 종자 : 묘길상의 씨앗이 되게 하소서.)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관세음보살의 본래 마음은 미묘하여
그것은 여섯 자로 되어 있는데 크고 밝은 왕의 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옴! 더러움을 벗어난 청정한 진리의 세계)
준제진언
(준제관음의 참된말)
나무 사만다 삼먁삼못다 구치남
(칠억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옴! 움직이고 흘러다니는 분이시여,
두상(머리) 정계존이시여, 묘의(妙意) 청정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정륜왕의 종자(씨앗)시여.)
아금지송 대준제, 즉발보리 광대원
(내가 지금 대준제진언을 외워 지니노니
곧 보리심을 발하고, 넓고 큰 원을 발해지이다.),
원아정혜 속원명, 원아공덕 개성취
(원컨대 내가 삼매를 통해서 정과 혜가 원만히 밝아지고
크고 작은 모든 공덕이 다 성취되어지이다.),
원아승복 변장엄, 원공중생 성불도
(원컨대 내가 훌륭한 복으로 모든 것이 다 성취되고
모든 중생이 다함께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
(여래의 열 가지 큰 원력을 발하는 글)
원아영리 삼악도
(원컨대 내가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를 영원히
떠나서 사람다운 삶을 살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속단 탐진치
(원컨대 내가 탐, 진, 치,
삼독을 빨리 끊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상문 불법승
(원컨대 내가 항상 불, 법, 승,
삼보에 대해 듣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근수 계정혜
(원컨대 내가 항상 계, 정, 혜, 삼학을
열심히 닦기를 원하옵니다.),
원아항수 제불학
(원컨대 내가 항상 모든 부처님을 따라서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원아불퇴 보리심
(원컨대 내가 깨달음의 마음에서
물러서지 않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결정 생안양
(원컨대 내가 반드시 안양국에
태어 나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속견 아미타
(원컨대 내가 속히 아미타불을
친견하기를 원하옵니다.),
원아분신 변진찰
(원컨대 나의 몸이 먼지처럼 많고 많은 곳에
두루 나투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광도 제중생
(원컨대 내가 모든 중생들을 널리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발사홍서원
(네 가지의 큰 서원)
중생무변 서원도
(중생이 끝이 없지만 맹세코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번뇌무진 서원단
(번뇌가 다함이 없지만 맹세코 끊기를 원하옵니다.),
법문무량 서원학
(법문이 한량 없지만 맹세코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불도무상 서원성
(부처님의 도가 높고 높지만 맹세코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자성중생 서원도
(자성 속에 있는 중생을 맹세코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번뇌 서원단
(자성 속에 있는 번뇌를 맹세코 끊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법문 서원학
(자성 속에 있는 법문을 맹세코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불도 서원성
(자성 속에 있는 불도를 맹세코 이루기를 원하옵니다.)
발원이 귀명례삼보
(발원을 마치고 삼보께 귀의하여 예배 드리옵니다.)
나무 상주시방불
(시방에 항상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나무 상주시방법
(시방에 항상 있는 법에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나무 상주시방승
(시방에 항상 계시는 승가에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정삼업 진언
(신, 구, 의, 삼업을 깨끗이 하는 참된말)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옴! 본성이 청정한 일체 법이여,
내 자성도 청정하여지이다.)
개단진언
(개단을 여는 참된말)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 훔
(옴! 금강의 문이여, 열어 지이다.
삼매에 두루 들어가리라.)
건단진언
(제단을 세우는 참된말)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환희의 신이여, 환희신이여, 단을 세우는 무녀신이여,
희열의 낙원을 가지고 오소서, 그 일이 성취되어지소서.)
정법계진언
(법계를 맑게 하는 참된말)
라자색선백, 공점이엄지
("라"의 글자는 색이 곱고, 흰데, 공의 점으로써 장엄했다.),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글자의 모양은 마치 상투위에 둥근 구슬을 올린 것과 같으며
그것을 정상에 두었다.),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정법계 진언은 법계와 같은데 그 진언은 한량없는
죄를 소멸케 한다.),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일체의 더러운 곳에 닿을 때마다 마땅히
이 글자(옴 남)를 놓아 두어라.)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널리 두루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